2025년 6월 15일 대통령실에서는 하정우 네이버 AI 혁신 센터장을 AI 미래기획 수석으로 임명한다고 발표했다. 임명 이유를 이렇게 발표했다. ‘하정우 수석은 AI 주권을 강조한 소버린 AI를 앞장서 제안하고 이끌어온 인사’ ‘국가가 기업을 지원하고, 기업은 성과를 공유하는 AI 선순환 성장 전략을 강조해온 전문가’ 앞서 이재명 정부는 뒤떨어진 우리나라의 AI를 따라잡기 위해 앞으로 100조 원을 투자한다고 발표했다.
하정우 AI 미래기획 수석은 소버린 AI를 주장하는 전문가라고 했다. AI라는 용어는 일상생활에서 많이 듣지만, 막상 소버린 AI 전문가라고 하니까 ‘소버린 AI’란 단어가 생소해서 찾아봤다.
소버린(Sovereign) AI(artificial intelligence)은 국가 정보력이나 국가 사이버 안보 역량 등을 포괄적으로 일컫는 용어라고 한다. 다시 말해 국가가 독자적으로 정보 시스템을 구축하고 운영하며 사이버 안보 위협에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능력을 갖출 때 사용하는 말이라고 한다.
◉소버린 AI의 중요성 국가 안보 주권 유지 경제 효과 기술 종속성 탈피
◉소버린 AI의 주요 분야 국방 및 안보 시스템 정부 행정 시스템 사이버 방어 및 공격 역량 공공기관 인프라 시스템
AI는 의료, 금융, 교육, 상거래, 제조업 등 많은 분야가 있는데 소버린 AI는 국가 정보력이나 국가 사이버 안보 역량에만 치우쳐 있는 것이 아닐까 하는 의문이 들었지만, AI에 대해서 무뢰한이나 다름없는 내가 뭘 알 수 있을까 하는 의문도 동시에 들게 된다. 아무튼 뒤떨어진 우리나라 AI가 앞으로 압축 성장을 통해 하루 빨리 선진국 수준으로 올라갈 날을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