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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송광사의 만추
    그곳에 가면 2017. 11. 16. 15:36



                                              

                송광사의 시작은 청량각에서 시작된다고 할 수 있다. 청량각 아래로는 조계산에서 내려온 물이 흐르는 계곡이다. 물이 흐르는 계곡을 도솔천(天)이라 생각하면 어떨까? 불교에서는 '욕계 육천() 넷째 하늘. 수미산 꼭대기에서 12 유순() 되는 있으며, 이곳에서 미륵보살 산다.'고 한다. 너무 먼 곳에 있는 불가의 세계야 알 수 없으니 속인은 그저 잠시 욕심이나 내려놓고 다리를 건너면 되지 않을까.  

     청량각(淸凉閣) 다리를 건너면 속()과 승()의 반은 속, 반은 승의 경계로 발을 들여놓게 된다.


    다리 위로 무소유의 길로 향하는 사람들이 보인다. 이 다리를 건너면 법정 스님이 살던 불일암으로 가는 무소유의 길이다.

     


                일주문(一柱門)

         기둥이 양쪽으로 하나뿐인 일주문(一柱門)에 이르면 이제 속()의 마음을 내려놓고 승()의 세계로 들어갈 마음이 준비를 해야 한다.

     


                                     우화각(羽化閣)과 삼청교의 정갈한 아름다움이 눈과 마음을 사로잡는다.


                                               삼청교 아래 계곡의  푸르고 투명한 하늘과 물빛이 하나이듯 

                                   서로 다른 사람들이 절을 찾아오는 마음도 하나가 아닐는지!



     

      

                                           “어떻게 하면 득도할 수 있습니까?”

                                           “물이나 한 잔 마시고 가게나.”

     

                                     

                                  친구, 사랑하는 사람, 직장 동료, 잠깐 스쳐간 사람과 모르는 인연들

                             만남이 그리 유쾌하지 않았더라도 떠날 때 아름다우면 다 아름답지 않을까?

     

                                  “이 음식이 어디서 왔는고?

                                                     내 몸의 덕행으로 받기가 부끄럽네. 깨우침을 이루고자 이 공양을 받습니다.”


     

                 사리자(舍利子) 색불이공(色不異空) 공불이색(空不異色) 색즉시공(色卽是空) 공즉시색(空卽是色)

                 수상행식(受想行識) 역부여시(亦復如是).

             사리자야,

             물질이 허공과 다르지 않고 허공이 물질과 다르지 않아서

             물질이 곧 허공이고 허공이 곧 물질이며

             감각, 지각, 경험, 인식도 또한 그러하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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